흑현미찹쌀케이크 만드는법,
견과류 케이크, 흑미찹쌀떡
홈메이드 추석선물로 어떠세요?
흑현미찹쌀을 직접 빻아서 만든
견과류 찹쌀케이크랍니다
요즈음 우리집에서 인기만점이랍니다 ~~~^^*
재료
흑현미찹쌀을 하룻밤 불렸다가 건져서 물기를 빼고
방앗간에서 빻아 왔답니다
* 방앗간에서 세번 내려 온 가루를 체에 내리거나
커터기로 곱게 갈아주어야만 된답니다
★ 22cm * 22cm 떡 사이즈 1판
찹쌀가루 600g, 저지방우유 1컵~ 1컵반, 소금 1.5작은술,
계핏가루 2큰술, 유기농황설탕 1/3컵, 베이킹소다 1작은술
고명: 건블루베리, 대추, 호두, 호박씨
* 설탕앙은 조절가능합니다
만드는법
호두는 굵게 다진다, 대추를 돌려 깍아
씨를 빼고 사방 6~7mm 정도 사이즈로 썬다
건 블루베리는 물에 한번 씻어 물기를 뺀다
* 건블루베리 대신에 건포도를 사용하셔도 됩니다
건포도는 한번 물에 씻어 꼭 짠 후 조금 잘게 다져서 사용해 주세요
* 건블루베리가 들어가면 맛이 아주 고급스러워 집니다
크렌베리는 시큼해서 덜 어울려요~~ㅎ
먼저 쌀가루에 설탕, 소금, 계핏가루, 베이킹소다를 넣고
골고루 섞어준다
우유를 넣으면서 농도를 조절하여 사진처럼 걸죽하게 반죽해 주세요
* 가루상태에 따라 우유양이 틀려 진답니다
22cm * 22cm 사이즈이 팬에 종이호일을 깔고 반죽을 펼쳐준다
* 1.5cm정도의 두께가 좋아요
그 위에 준비한 고명을 골고루 뿌려준다
고명이 위에 들뜨지않게 납작한 조리용구로 살짝 눌러준다
*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40분정도 구워낸다
* 굽는 도중에 반죽이 위로 좀 부풀었다가
꺼내면 다시 가라앉게 된답니다
꺼내어 식혀 준 후 (체온정도로) 밀봉해 두었다가
충분히 식으면 꺼내어 종이호일을 떼고
먹기 좋은 사이즈로 썰어 주세요
* 선물용이나 손님대접용이면 가장자리를
예쁘게 칼이나 가위로 잘라 낸 후 등분해 주세요
다 만들어진 흑미찹쌀케익이랍니다 ~~^^*
구수하고 고소하고 향긋하고...
우리 가족들에게 아주 인기랍니다 ㅎㅎㅎ
홈메이드 건강떡~~~!
요렇게 하나하나 포장해서 선물하셔도 되구요,
냉동실에 넣어 놓고 드시면 된답니다